가난한 아이들은 어떻게 어른이 되는가 - 강지나
본문 바로가기
독서 리뷰

가난한 아이들은 어떻게 어른이 되는가 - 강지나

by 생각정리1 2024. 2. 12.
반응형

가난한 아이들은 어떻게 어른이 되는가

가난한 아이들은 어떻게 어른이 되는가
가난한 아이들은 어떻게 어른이 되는가

 

 

작가가 10년간 8명의 아이를 지속해서 만나며 인터뷰한 내용을 기록한 책이다.

 

나는 책 제목만 보고 어려운 환경에서 자란 아이들이 어떻게 망가지는가(?)를 담아내어 사회 문제에 대해 기록한 책인 줄 알았다.

 

하지만 그런 내 편견을 망치로 때렸다.

 

분명 가난하고 어려웠던 환경이라 방황하거나 힘들었든 시기가 있었지만, 이 책에 나온 아이들은 그 과정을 이겨내고 훌륭하게 자라 사회에 한 일원이 되었다.

 

대단하고 멋진 사람들이었다.

 

물론 그 과정이 순탄치는 않았다. 아르바이트를 3개 돌려가며 번 돈을 가족에게 줄 수밖에 없는 상황도 있었고 가난으로 교우관계도 원활하지 못한 친구들도 있었다.

 

그러나 그런 환경 속에서 자신의 미래를 그리고 준비하며 성장해 갔다.

 

이 책을 읽으며 크게 느낀 게 2가지가 있다.

 

나도 사는 게 힘들다고 생각하며 살아왔지만 어쩌면 생각보다 버틸만한 환경일 수 있음을

그리고 지금 끝났다고 하는 이 시간이 사실 이겨내는 과정이라는 것을 말이다.

 

힘든 시기를 겪을 때는 너무 어두워 앞이 보이지 않는다. 빛이 어디에 있는지 이 어둠이 언제까지 지속될지 모르기에 그저 좌절하여 주저앉을 때가 있다.

 

그러나 그 시기를 넘기면 빛이 오곤 했다. 분명 오지 않을 거로 생각했던 빛이 다가와 나를 비추고 있었다. 그리고 지나간 어둠은 그땐 그랬다며 그저 일기장에 한 페이지가 되곤 했다.

 

이 책처럼 말이다.

 

어른들이 읽어도 좋지만, 힘든 청소년들이 이 책을 읽으면 용기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란 생각이 들었다.

 

 

 

 

반응형